[JAVA] 자바 출력문 print(), printf(), println()
자바의 출력문
- System.out.print()
System.out.print()를 사용하면 괄호 안에 있는 것을 콘솔 화면에 출력을 해준다.
자바에 Hello Java! 를 출력해 보자


이런 식으로 System.out.print()의 괄호 안에 " " 쌍 따옴표를 열고 출력하고 싶은 문장을 쓴 후에 다시 닫으면 된다.
그리고 자바는 한 줄의 코드가 끝났다는 걸 ;(세미콜론)으로 확인하기 때문에 코드 한 줄을 썼다면 반드시 ;(세미콜론)을 붙여두자.
출력문 안에는 문장만 넣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.


이런 식으로 + 를 써서 하나하나 이어 붙일 수도 있다. 위 코드가 돌아가는 순서를 보면
0. (10-5) >> 5 (수학에서 적용되는 것처럼 괄호 안에 있는 것이 우선순위가 된다.)
1. 10 + " - " >> "10 - "
2. "10 - " + 5 >> "10 - 5"
3. "10 - 5" + " = " >> "10 - 5 = "
4. "10 - 5 = " + 5 >> "10 - 5 = 5"
위에 보이는 것처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순차적으로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System.out.print()는 다른 기능이 없이 출력만 있는 문법이다. 이 문법을 연달아 사용하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확인해 보자.


위 코드를 실행하면 첫 번째 출력문 뒤에 이어서 바로 출력이 된다. 이를 다음 줄로 출력을 하고 싶으면 큰따옴표 안에 \n을 넣어줘야 한다 \n은 줄 바꿈을 의미한다.


줄 바꿈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 걸 볼 수 있다.
매번 \n을 쳐줄 수는 없으니 줄 바꿈이 포함되어 있는 문법을 확인해 보자.
- System.out.println()
System.out.println()은 위에서 봤던 print() 문법에서 줄 바꿈 기능이 포함되어 있는 문법이다.


위 코드와 실행 결과를 살펴보자 print() 문과 다르게 println() 문법은 문장 끝에 \n을 써주지 않아도 줄 바꿈이 되는 모습을 확인해 볼 수 있다.
그럼 println() 문에 \n을 쓰면 어떤 결과가 출력되는 확인 해보자


줄 바꿈이 두 번 이루어진 후 다음 출력이 나온 것을 확인해 볼 수 있다.
- System.out.printf()
다음으로 확인해 볼 문법은 printf() 문이다. printf() 문은 print(), println() 과는 다르게 서식문자를 통해 데이터들을 편하게 출력할 수 있는 문법이다.
서식문자 종류
- %d : 정수(10진수)
- %o : 정수(8진수)
- %x : 정수(16진수)
- %f : 실수
- %e : 지수
- %s : 문자열
- %c : 문자
매우 다양한 서식문자들이 존재한다. 저걸 다 외우면 도움은 되겠지만 우선 자주 쓰는 것들만 외워두자
자주 쓰는 서식은 %d, %f, %s, %c 로 4가지가 있다. 서식문자는 쌍따옴표 안에 쓰고 서식문자에 맞는 자료형을 , (콤마)로 구분하여 순차적으로 쓰면 된다.
말로 하면 어려우니 코드르 통해 확인해 보자.


위 코드를 설명하자면 "%d - %d = %d" 수식 문자가 3개가 쓰이고 뒤에는 , 10, 5, 10-5 가 쓰여있다.
뒤에 콤마로 구분되어 있는 숫자들을 순차적으로 %d 에 넣으면 된다.


위 두 코드의 결과는 "10 - 5 = 5"로 똑같지만 다른 문법을 사용했다. 출력을 할 때 3가지 문법 중에서 어떤 것이 더 효율적이고 가독성이 좋은지를 보고 상황에 맞는 문법을 쓰자!
[Java] 변수
변수란? 변수는 간단하게 말하면 데이터를 담을 수 있는 곳이다. 변수를 설명하는 방법은 정말 많다 컵, 상자 등 많은 것들에 비유를 하여 설명을 할 수 있다. 변수를 상자라고 생각을 하고 디이
treebomb-code.tistory.com